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지러움증 종류 어떤게 있을까?

by 건강마마 2020. 11. 23.
반응형

 

 

혹시 머리가 자주 아프지 않으세요? 저는 요즘 아침에 눈을 뜨면 머리가 멍하고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고 있어요. 계속 콧물이 나고 기침이 나서 감기인가 했지만 감기랑은 좀 다른 느낌의 어지러움이에요. 어지러움증에도 여러가지 패턴이 있잖아요. 머리가 콕콕 쑤시는 느낌을 받는다던가 꾹 누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도 있고 세상이 빙글 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잖아요? 여러분은 어떤 패턴으로 머리가 아파신가요? 어지러움증 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어지러움증 원인부터 알아볼게요.

 

 

어지러움증 원인

 

어지러움증은 '생리적 어지러움증'과 '병적 어지러움증'으로 나뉘어 지는데요. 생리적 어지움증은 몸에 특별한 질병이 없이 피로가 축적이 되어서, 높은 곳에 올라가서, 차 멀미와 같은 감각기관의 과도한 자극이 어지러움증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병적 어지러움증의 발생 원인은 사람 몸의 중심을 잡는 기능인 평형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전정기관과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의미합니다.

 

전정기관은 귀의 제일 안쪽에 있는 내이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전정기관의 역할은 머리의 위치나 움직임을 감지하고 중추 평형기관에 전달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지러움증 종류

 

1. 빙글빙글 도는 현훈

 

어지러움증 종류 중에서도 빙글 빙글 도는 듯한 느낌이 강한 회전성 어지러움증을 현훈이라고 하는데요. 발병할 때는 보통 자세가 불안하거나 눈이 떨리기도 하고 구역감이나 구토 증상이 동반될 때도 있다고 합니다. 현훈은 말초신경성이나 충추 신경성 모두에서 나타나지만 보통 말초신경성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세가 바뀌었을 때, 구역감과 구토감이 심할 수록 말초신경성일 확율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어도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러움증을 느낀다면 중추신경성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쓰러짐을 동반하는 실신성 어지러움증

 

두번째로 살펴볼 어지러움증 종류는 실신성 어지러움증인데요. 실신성 어지러움증은 갑자기 정신이 멀어지는 듯한 느낌과 어즈러움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보통 뇌의 혈류나 당이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기립성 저혈압 환자들이 흔히 겪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오랜시간 앉아 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하반신에 모여있던 피가 뇌까지 올라가는데 시간이 더뎌 발생하는 병입니다.

 

3. 몸이 붕 뜨는 것 같은 심인성 어지러움증

 

세번째로 살펴볼 어지러움증 종류는 심인성 어지러움증입니다. 심인성 어지러움증은 몸이 붕 뜨는 느낌이 들면서 머리 속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다고 합니다. 드문 경우에는 자신의 몸과 분리과 된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사람이 많은 곳에서 증상발현이 잦으며 어지러움증과 함께 심한 식은 땀을 흘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심인성 어지러움증은 신경기관의 문제라기 보다는 심리적인 요소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해요. 주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광장장애를 앓는 사람들이 겪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증을 발생시키는 질병 어떤게 있을까?

 

1. 이석증

 

어지러움증이 있다고 하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하는 질병이 이석증입니다. 이석증은 말초성 어지러움증의 종류인데요. 내이에 있는 반고리관의 조직인 이석이 떨어지면서 발병한다고 합니다. 반고리관은 몸이 회전하는 것을 감지하는데요. 이석이 반고리관을 자극해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보통 오심과, 구토,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2.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 또한 어지러움증이 있다고 병원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의심하는 질병입니다. 이름은 낯설지만 생각보다 주변에서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이라고 해요. 메니에르병은 귀 속에 있는 달팽이관 안에 내림프액이라는 액체의 생성과 흡수 과정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다고 합니다. 귀 내부의 압력이 비이상적으로 높아지면서 어지러움증이 생긴다고 해요. 심한 어지러움증이 계속해서 발생하며 발작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보통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난청이나 귀 안이 꽉 찬것 같은 느낌을 주며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지러움증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자신의 증상과 비슷한 패턴을 찾았나요? 저는 주로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현훈을 느꼈어요.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하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여러분도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있다면 초기에 원인과 종류를 찾아서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