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 알아보기

by 건강마마 2020. 11. 15.
반응형

 

기립성저혈압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혈압은 들어봤는데 기립성저혈압이라니 그게 무슨 병이지?'하는 분들 많으실 거에요. 기립성저혈압은 말 그대로 일어섰을 때 저혈압인 병이랍니다. 왜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앞이 잘 안보이고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 겪어보신 분들 있지 않나요? 저도 10대와 20대를 이 기립성저혈압 때문에 고생을 했었는데요. 큰일 날 뻔 한 적도 있었어요. 

 

 

한번은 혼자 있을 때 일어섰는데 일어서기 전부터 몸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그대로 쓰러진거였어요. 살면서 뒤로 쓰러져 보기는 처음이었어요. 잠시 후에 정신을 차렸는데 온 몸이 욱신거리더라구요. 아스팔트나 등 뒤에 위험한 물건이 있었다면 큰일 날 뻔했었어요. 또 한번은 방에서 나가려고 문을 열었는데 앞으로 쓰러진거였어요. 보통 기립성저혈압이 올 것 같으면 서 있을 때 약간 느낌이 와요. 앞이 안보이고 몸에 힘이 빠지는 듯한 증상이요. 하지만 이번에는 그런 전조증상이 전혀 없이 앞으로 쓰러졌어요. 나중에 같이 집에 있던 엄마와 동생 말로는 온몸이 감전된 것 처럼 떨어서 정말 놀랐다고 했어요. 그 와중에도 다행이었던건 앞에 박스가 하나 있었는데 옷이 포장된거였어요. 거기에 얼굴을 부딪쳐서 얼굴에 큰 부상은 없었어요. 아니면 정말 코뼈가 부러졌거나 했겠지요. 

 

이 때까지만 해도 그냥 몸이 안좋아서 그랬었나보다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제가 이 기립성저혈압증상을 눈앞에서 본 적이 있었어요. 제 직장 동료였는데 그냥 서있더라구요. 그러면서 눈을 깜빡깜빡 몇번거리더니 뒤로 졸도하듯이 쓰러져버렸어요. 제가 쓰러지는 동시에 잡아서 직장동료 또한 큰 부상을 입지는 않았어요. 이러한 일들을 계기로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에 대해서 궁금해지기 시작했어요. 그 전에 기립성저혈압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이란?

 

 

기립성저혈압이란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핑 돌거나 어지러운 증상을 말하는데 혈압이 순간적으로 낮아져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원인이 명료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고혈압치료제나 정신과 약과 같은 약물 부작용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알콜중독, 류마티스와 같은 만성적질환에 의한 것이기도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증상

 

기립성저혈압증상은 갑자기 일어서 있을 때 주로 나타나며 다시 앉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하면 곧 증상이 가라앉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목의 뻣뻣함, 전신 힘빠짐,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증상 예방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기립성저혈압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천천히 일어나기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갑자기 일어나는 것! 기립성저혈압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로 일어날 것임을 인지하고 천천히 일어나서 몸에게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저도 첫번째 기립성저혈압증상을 겪었을 때를 생각해보면 다음날이 시험이라 밤새 공부를 했었어요. 몸이 충분히 쉬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서니 몸이 견디지 못하고 쓰러졌던 것 같아요. 직장동료 또한 전날 걱정이 있어서 잠을 자지 못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니 잠을 충분히 자서 몸이 충분한 휴식상태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건강검진

 

이 항목은 뜬금없겠지만 기립성저혈압의 경우에는 원인불명인 경우도 있지만 위에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에 설명을 했듯이 약물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자신이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었는지 생각을 해보고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와 상담을 하고 몸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질병이 있지요? 저도 기립성저혈압이라는 병을 겪어보니 정말 끔찍했어요. 특히 앞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힘도 들어가지 않는 몸을 자리에 억지로 앉히고 앞이 보일 때 까지 기다리던 그 무력함은 정말 무서웠어요. 하지만 제대로 몸을 관리하지 않은 제 탓이 크죠. 기립성저혈압증상 원인을 알았으니 이런 증상을 겪지 않도록 예방하고 건강한 몸과 라이프를 즐기자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