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 알아보기

by 건강마마 2020. 11. 9.
반응형


여러분 바나나 좋아하시나요? 바나나는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는 굉장히 귀한 과일이었지만 지금은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이지요. 저는 바나나를 무척 좋아해요. 부드럽고 달콤한 향도 좋지만 무엇보다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점을 가장 좋아한답니다. 몇개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불러서 배고플 때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라고 생각해요. 이 바나나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굉장히 많을 거에요. 쉽게 포만감을 주니까요. 하지만 과연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을 제대로 알고 하는 걸까요?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바나나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나나는 나무에서 자란다고 생각하지만 바나나는 나무에서 자라지 않고 풀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여러해살이 풀이에요. 바나나 풀에서 자라는 열매가 바나나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나나는 품종개량을 한 종이라고 합니다. 원래 바나나에는 씨가 매우 많았으나 말레이 반도에서 삼배처 바나나가 탄생하서 씨없는 바나나가 탄생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


바나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인데요. 바나나의 어떤 장점이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이 되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부종제거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 칼륨이 체내의 불필요하게 쌓여있는 염분을 체외로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부종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종이 쌓여서 나중에 지방이 되는 경우도 있지요. 부종 제거는 탁월한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입니다.


2.신진대사 촉진


바나나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한데요.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에너지로 바뀌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족하면 식욕이 부진하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왠치 피곤하다고 느끼신다면 바나나를 드셔보세요.


3. 숙변 제거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음식물의 섭취가 제한 되면서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장속에 노폐물이 계속 있으면서 부폐가 진행되고 유해한 균에 의해서 복통이나 다른 병이 올 수도 있다고 해요.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숙변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숙변 제거는 탁월한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이네요.


4.장 활동 촉진


바나나에는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올리고당이 장 내의 세균의 먹이가 되어 주고

장 내 좋은 균의 수를 늘려 면역력을 향상 시켜 준다고 합니다.


5. 뇌졸중 예방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풍부한 칼륨이 혈압을 안정시켜 뇌졸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6. 우울감 해소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우울증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또한 풍부한데요.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활성화를 도와주어 불면증을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7. 피부 미용


바나나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A와 비타민B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피부 미용도 챙길 수 있다니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이 좋네요.


8. 식욕억제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에 대표적인 것이 식욕억제 입니다. 바나나는 당이 높습니다. 이 높은 당이 두뇌의 당분을 빠르게 공급하고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 시켜 식욕이 감퇴 되도록 한다고 합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하는 법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을 보려면 바나나를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바나나의 당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호르몬을 자극 시켜 하루종일 식욕을 억제 해주기 대문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휴식을 잠에 빠져 있던 몸은 에너지 공급을 빠르게 원하는 데요. 이 때 바나나를 섭취해주면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을 가장 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한번 식사를 할 때 한개 정도 섭취를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에는 당과 탄수화물이 높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지만 오래 유지하기는 힘들고 바른 영양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가당 요거트나 단백질류를 같이 섭취해주면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을 더 많이 볼 수 있다고 해요.


바나나 다이어트할 때 주의할 점


많은 사람들이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에 반해 바나나 다이어트를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바로 생바나나를 섭취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시중의 바나나가 첨가되어 있는 제품은 칼로리가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튀기거나 설탕과 같은 인공적인 당을 첨가하기 때문에 성분표를 꼼꼼히 읽어보고 구매해주세요.


오늘은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저도 20대 시절 내내 다이어트를 하며 바나나 다이어트도 해보았는데요. 저는 바나나와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게 가장 좋았어요. 하지만 배가 고팠지요. 이제는 바나나를 먹으며 식사를 줄여서 해볼 생각입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노화증상 알아보기  (0) 2020.11.11
가래에 좋은 음식 효능 어떤게 있을까?  (0) 2020.11.10
토종닭백숙 효능  (1) 2020.11.08
위염에 좋은 차 종류 알아보기  (0) 2020.11.07
감기에 좋은 차 종류 알아보기  (0) 2020.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