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 어떤게 있을까?

by 건강마마 2020. 11. 1.
반응형


당신의 목은 안녕하신가요? 어디서 본 것 같은 문구이지요. 저는 몇달 전부터 목에 계속 통증을 느끼고 있었어요. 아침에 일어날 때면 목의 근육이 아픈 통증을 계속해서 달고 다녔지요. 하지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은게 며칠 지나면 괜찮아 지더라구요. 그래서 별 것 아니구나 하고 지나갔었는데 보름 전 쯤 아침에 일어나니 목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정확히는 목을 움직일 수는 있는데 움직일 때 마다 엄청난 통증이 몰려 왔어요. 때 마침 주말이었어서 덜 쓰고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 지겠지 생각을 하고 지냈지만 통증은 점점 더 심해질 뿐 나아지지 않았어요. 그제서야 목 상태의 심각함을 느끼고 병원을 찾아갔습니다.


병원에서 진단받은 제 병명은 일자목 증후군,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거북목이라고 더 많이 알려진 증상입니다. 의사선생님도 수기 치료를 해주시는 물리치료사 선생님도 같은 병명을 말씀하셨어요. 이렇게 통증이 심해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셨어요. 저는 병원에서 치료를 2주일간 받았습니다. 하루에 꼬박꼬박 2시간씩 거북목을 치료하는데 투자하면서 얼마나 후회를 했는지요.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기가 어려웠어요. 이렇게 일상생활에 목을 쓰는 일이 많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거북목이 다 나아져 갈 무렵, 목이 점점 돌아가고 통증이 점점 줄어져 가던 무렵에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거북목교정 운동법 종류가 많이 나와 있으니 찾아서 일상생활 속에서 틈틈히 운동을 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몸이 다 낫고 나자 저는 그 말을 까맣게 잊었고 다시 목의 통증이 슬금슬금 찾아온 후에야 아뿔싸하고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그러기 전에 먼저 거북목이 무엇인지 부터 자세히 알아야 겠지요?




거북목이란?


정상적인 목뼈는 C자형 커브를 그리고 있는데 반해 거북목은 목뼈가 점점 더 일자목처럼 뼈가 일자로 되다가 앞으로 돌출되는 형상을 말합니다. 목의 역할은 머리의 무게와 외부의 충격을 흡수, 완화하는 것인데 목뼈가 거북목처럼 돌출되면 충격이 목에만 전해져 통증이 커지는 거라고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거북목 교정 운동법이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거북목은 왜 생기는 걸까?


고개를 숙이고 있을 때 정상적인 목은 5kg 정도의 무게가 가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고개를 앞으로 숙이게 되면 20~25kg정도의 무게가 가해진다고 하는데요. 요즘 직장인들은 대부분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하고 학생들은 책상 앞에 앉아 고개를 숙이고 공부를 하면서 거북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 생각나는게 있지요? 현대인들의 필수품 휴대폰이죠. 이 휴대폰을 사용하면 눕지 않는 이상에야 자세를 어떻게 하든 고개를 숙이고 목에 힘을 주는 자세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거북목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직장인들은 출근해서 컴퓨터를 덜 보고, 학생들은 학교에 가서 공부를 덜 하고, 현대인들은 효대폰을 덜 보고 만지면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가 않죠. 그래서 거북목 교정 운동법이 필요한 이유이지요.



거북목의 증상은 어떤게 있을까?


만약 목 뒤가 뻐근하고 통증을 느낀다면, 거울을 보았는데 자신의 등과 어깨가 굽은 것처럼 느껴진다면, 어깨가 결리고 두통이 있으며 자주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면 거북목이 진행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허리 통증까지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니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죠.

이러한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 어떤게 있을까요?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 어떤게 있을까?

 

첫번째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는 간단합니다. 마사지볼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주먹보다 조금 더 큰 크기의 공을 목 뒤 귀와 일직선이 되게 놓고 머리를 좌우로 돌리며 뻐근한 부위를 찾습니다. 뻐근한 부위에 공을 놓고 5분 정도 그대로 있어주세요. 처음에는 아프겠지만 곧 시원한 느낌을 받을 거에요.


두번째


손으로 머리 위를 귀 쪽에 가깝게 잡고 앞쪽으로 당겨주세요. 뒷목이 당길 만큼 30초 정도 당겨주세요.


세번째


거북목은 목 뿐만이 아니라 어깨에도 통증을 주는데요. 수시로 팔꿈치를 뒤쪽으로 당겨 기지개를 켜 주세요. 날개뼈 부근이 뻐근 시원함을 느낄거에요.


거북목 교정 운동법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해주면 거북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목을 유지할 수 있을거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