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농약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by 건강마마 2020. 10. 28.
반응형

오미자란?


오미자는 산골짜기와 같은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덩쿨성 식물입니다. 이 식물에서 나는 열매가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그럼 어떻게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여졌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오미자는 달다,쓰다,맵다,시다,짜다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어요. 다섯가지의 맛이 난다는 뜻이지요. 붉은색의 열매는 6~7월에 열리고, 이 열매로 차나 술, 청을 담아서 즐길 수 있답니다. 화채나 과자, 절편을 만들 수도 있다고 해요. 껍질째로 사용하는 것이니 무농약오미자를 사용하면 좋겠지요?


오미자 효능


무농약오미자 효능은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뇌졸중,고콜레스테롤,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간기능에도 도움을 주고 원기 회복, 호흡기 질환 개선,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니 요즘과 같은 코로나 시대에도 정말 좋겠어요. 무농약오미자를 사용하면 어린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니 더욱 좋겠지요.


또 무농약오미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항산화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젊음과 피부가 먼저 떠올라요. 무농약오미자는 피부트러블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젊음 유지에도 무농약오미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오미자 부작용


과거에 오미자는 시에도 등장을 할 만큼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다한 섭취를 하거나 함부로 남용을 하면 엄청난 복통과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서 무농약오미자 효능을 확인해서 드셔주세요.



오미자 생산지


오미자 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오미자 생산지로 가장 유명한 곳은 문경일 거에요. 인터넷에 '오미자'라는 단어만 검색해도 가장 먼저 뜨는 단어가 '문경 오미자'라는 단어이니까요. 국내에서 가장 큰 오미자생산지 이기도 해요.  하지만 오미자는 인제군에서도 재배를 하고 있답니다. 쌀쌀해지고 있는 가을 즈음에 무농약오미자로 만든 청과 말린 무농약오미자를 인터넷으로도 많이 판매를 하고 있어요. 요즘과 같은 쌀쌀한 계절에 코로나 뿐만 아니라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무농약오미자 효능이 좋다고 하니 저도 하나 마련해야 겠어요.


오미자 활용법


오미자의 효능에서 적었 듯이 오미자는 차나 술 그리고 청을 담을 수 있는데요. 어떤 레시피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미자 차 만드는 법


오미자 차를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차가운 물에 넣어서 12시간 정도 냉침했다가 드시는 것과 뜨거운 물을 부어 우리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이 빨라서 좋겠지만 이런 방법으로 만들면 시고 쓴맛이 강해서 첫번째 방법이 오미자차를 즐기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때도 건오미자가 좋다고 하니 무농약오미자를 사용해주면 무농약오미자 효능을 보는데 더욱 좋겠지요?


오미자 청 만드는 법


1.무농약오미자를 물에 깨끗이 씻어서 말려주세요.(이 때 깨끗한 가제수건으로 닦아주면 더 빨리 마르겠죠?) 이 때 오미자 과육은 단단한 것을 사용해주세요. 오미자과육이 단단하면 덜 익은 것이어서 신맛이 강하지만 설탕에 절일 것이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깨끗한 큰 그릇에 오미자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무농약오미자 효능을 볼 약으로 사용할 것은 오미자와 설탕의 비율은 1:1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3.설탕과 잘 섞은 오미자를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 주세요. 이 때 담은 오미자청은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셔야 해요. 


4.100일동안 숙성한 후 걸러서 드시면 됩니다. 이 때 보관 중에 틈틈히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 열흘 정도 지나면 오미자에서 즙이 나와서 과육은 위에 동동 뜨게 됩니다. 과육과 공기가 닿이면 곰팡이가 필수도 있어요. 뚜껑을 열고 아래 위로 잘 섞어주세요. 이 때 나무주걱이나 플라스틱 주걱을 사용하시고 보통 10~20일 정도의 간격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숙성이 끝난 오미자청에 물이나 탄산수를 희석해서 마시면 새콤달콤한 맛과 함께 무농약오미자 효능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오미자 화채 만드는 법


1.무농약오미자로 만든 청이나 무농약오미자를 말린 것을 준비해주세요.


2.무농약오미자청은 차가운 물에 희석하여 주면 됩니다. 무농약오미자를 말린 것은 미지근한 물에 넣어 반나절 이상 우려서 얼음을 넣어주세요.


3.수박이나 ,망고, 파인애플과 같은 과일을 잘라서 시원한 무농약오미자물을 부어주면 맛있는 화채를 즐길 수 있어요.


이제 곧 겨울이 올 것이지만 맛있는 무농약오미자 화채와 무농약오미자 효능을 놓치지 말고 즐기세요.



반응형

댓글